본문 바로가기
New Rich/기업가 & 기업 분석

미국에서 최고연봉 받는 CEO 리사 수 Lisa Su

by 현현. 2022. 2. 13.
반응형

 

 

리사 수 프로필

Lisa Tzwu-Fang
출생: 1969년 11월 7일 (52세), 타이난 , 대만 
학력: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 ( BS , MS , PhD ) 전기 공학 / 학사 석사 박사

이력: Advanced Micro Devices 의 사장 겸 CEO (2014~현재)

최근 수상 및 영예:
2022년 International Peace Honors 수상자
2021년 Forbes 가장 강력한 여성 100인
2021년 IEEE Robert N. Noyce 훈장
2021년 포춘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여성 
2021년 미국 대통령의 과학 및 기술 자문위원회 위원
2021년 기술 및 혁신에서 가장 존경받는 5대 여성 리더 
2021년 명예의 전당 기술 분야 여성 
2021년 글로벌반도체연합(GSA) 여성 혁신가상
2021년 예일 Chief Executive Leadership Institute 리더십상 Legend
2021년 Barron의 2021년 세계 최고의 CEO
2020년 포춘 올해의 비즈니스인 (2위에 랭크)
2020년 스피릿 오브 실리콘밸리 리더십 어워드
2020년 포춘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여성
2020년 반도체산업협회(SIA) Robert N. Noyce 상
2020년 Grace Hopper Technical Leadership Abie 상
2020년 American Academy of Arts & Sciences 회원


Lisa T. Su 박사는 AMD의 사장 겸 최고경영자이며 AMD 이사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CEO로 재직하기 전에는 AMD 사업부, 판매, 글로벌 운영 및 인프라 활성화 팀을 모든 제품 전략 및 집행을 담당하는 단일 시장 위주 조직으로 통합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역임한 바 있다. Su 박사는 2012년에 글로벌 사업 부문의 수석 부사장 겸 총괄 책임자로 AMD에 합류하였고 AMD 제품 및 솔루션의 엔드-투-엔드 비즈니스 실행을 이끄는 역할을 했다.

 

AMD에 입사하기 전에는 Freescale Semiconductor, Inc.(반도체 제조 회사)의 네트워크 및 멀티 미디어 부문의 수석 부사장 및 총괄 관리자를 역임했고, 회사의 임베디드 통신 및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비즈니스에 대한 글로벌 전략, 마케팅 및 엔지니어링을 담당했다. Su 박사는 2007년에 최고기술책임자로 Freescale에 합류하였고 이 회사에서 회사의 기술 로드맵과 연구개발 활동을 이끌었다.

 

그 이전 13년 동안 Su 박사는 IBM에서 근무하면서 IBM의 실리콘 기술, 합작 개발 연합 및 반도체 R&D 운영에 대한 전략적 방향을 담당하는 Semiconductor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의 부사장직을 포함하여 다양한 엔지니어링 및 경영진 직책을 역임했다. IBM에서 근무하기 전에는 1994년부터 1995년까지 Texas Instruments의 Semiconductor Process and Device Center(SPDC)에서 기술직 직원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다.

 

Su 박사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전기공학을 수학했으며, 학사,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보유하고 있다. 그녀는 40개 이상의 기술 논문을 발간했고 2009년에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의 펠로우로 지명되었다. 

 

 

 

과감하고도 정확히 리스크를 예측하고
세상을 바꾸는 최신 기술을 공격적으로
추구할 때 AMD는 최고일 수 있습니다.

 

미국의 대기업 CEO 중에서 최고 연봉을 받는 리사 수

 

미국의 AP통신은 2011년부터 S&P500에 들어가는 대기업 CEO의 연간 수입을 조사해왔다. S&P500이란 미국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사가 기업 규모 및 유동성, 산업 대표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500개 주요 기업이다. 이들 기업의 주가지수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경제지표이기도 하다.

이 조사에 따르면, 미국 대기업 CEO들의 2019년 평균 임금은 약 1,230만 달러(약 152억)이다. 그중에서도 AMD의 리사 수가 연봉 5,850만 달러(약 725억)를 받으면서 1위에 올랐다. 이 조사에서 여성이 1위를 차지한 것은 사상 최초다.
리사 수 다음으로는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즈, 월트디즈니, 어도비, 넷플릭스의 CEO가 자리했다. 그의 높은 연봉은 재직하는 기간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 온 공로가 반영된 것이다.


이번 조사의 보수에는 보너스와 주식, 스톡옵션 등이 모두 포함되었다. 그리고 취임 첫해 계약금으로 인한 오차를 없애기 위해 만 2년 이상 재직한 CEO들과 지난 1~4월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기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알파벳과 인텔 등은 CEO에게 고액 연봉을 지급하지만, S&P500 지수에 포함되지 않아 조사대상에서 제외됐다.

 

 

전문성을 갖춘 실력파 CEO

 

리사 수는 스스로 CEO보다 '박사'로 불리기를 더 좋아하는 개발자 출신 CEO로도 유명하다. 이 경험에 기초해 개발팀에 필요한 사항을 더 잘 이해하고, 회사의 비전을 향한 '기술 로드맵'을 짤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리사 수의 박사 학위 논문은 반도체 업계의 중요한 기술중 하나인 "Silicon - On - Insulatoer" SOI 기술에 대한 것인데, 이 기술은 간단히 말해 실리콘 웨이퍼 표면과 하층 사이에 얇은 절연막을 추가해서 집적 회로를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공정 기술의 난이도가 높지만 고전압, 고온에서도 저전력으로 빠르게 동작할 수 있는 칩을 만들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IBM 시절에 금속 배선과 관련된 업적을 세운 것으로도 유명하다. 반도체는 회로 패턴에 따라 전기 신호가 흐르기 위한 "길"을 만들어 줘야 하는데 이 길을 만드는 작업이 "배선" 이다.  당시 반도체 금속 배선으로 주로 사용되던 표준은 알루미늄이었는데 속도가 느리고 수명이 짧다라는 단점이 있었다. 그런데 바로 리사 수가 이 문제를 해결하게 된 주역이었다. 금속 배선 재료가 알루미늄에서 구리로 바뀌어 기존의 칩보다 20% 더 빠른 칩을 만들어 내게 되었으며, 구리배선은 현재까지도 주류를 이루고 있다.

리사 수는 IBM에 재직하면서도 수십편의 논문을 발표하며 전문성을 갈고 닦게 되는데 이런 능력자를 사람들이 가만 둘 리 없었다.  IBM 전설적인 엔지니어 니콜라스 도노프리오는 리사 수의 출중한 능력을 한눈에 알아보고 당시 IBM CEO의 기술 자문으로 추천했고 덕분에 리사 수는 CEO 바로 옆에서 사업과 경영자 마인드를 익히며 기업 경영에도 조금씩 눈을 뜨기 시작했다고 한다.

 

 

 

몰락해가던 AMD를 재건한 빛사수

 

리사 수는 2012년 AMD의 부사장 겸 총책임자로 이직했고, 2014년에 AMD의 사장 및 CEO로 취임했다. 당시 AMD는 제품이 크게 실패해 주가가 20달러에서 3달러까지 폭락하고 시장평가기관에서 투자부적격 등급을 받는 등 최악의 상황을 겪고 있었다.

 

실제 반도체 업계의 생산에 대한 이해도가 남 다른 리사 수는 무너져가는 AMD가 엔비디아와 인텔을 상대 하는것이 역부족이란 것을 가장 잘 알았고, 당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으로 (플스4, 엑원에 들어갈 APU를 공급) AMD의 적자를 해결했다. 

 

급한 불을 끈 이후에도 훌륭한 CPU 아키텍처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현장 직원들을 위해 많은 지원을 해주었다. 그렇게 2017년 발매한 라이젠 시리즈 CPU가 가성비, 성능 모두에서 호평을 받으며 재기에 성공했다. 그 후의 제품도 시장에서 좋은 매출을 보이며 현재 AMD의 주가는 약 55달러까지 올랐다. 2018년과 2019년에 S&P500에서 최고 실적주가 되기도 했다.그는 항상 자신이나 회사의 업적에 대해 믿고 맡겨준 사람들 그리고 함께 일해준 사람들에게 공을 돌리며 겸손함을 보이기도 한다.

 

 

 

▼▼▼관련 영상 더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amBe2bofVas

https://www.youtube.com/watch?v=g2A6-5_EY7w

https://www.youtube.com/watch?v=FTsFcPbU3Y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