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Rich/기업가 & 기업 분석

마켓컬리 대표 김슬아 강의& 인터뷰

by 현현. 2022. 1. 6.
반응형

Fast Ventures에만 올라오는 exclusive 강의내용이라 

일일이 편집하느라 시간이 좀 걸렸네요.

심플해도 핵심만 잘 담겨있는

ppt만이라도 꼭 한 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내가 생각하는 중요 포인트

1. 문제의 범위가 충분히 크고/커지고 있고, 심각한데 돈이 되어야 한다. 
  : 인구 수와 정부의 규제를 미리 대비한다면 로컬보다는 세계. 
2. 폭발적으로 성장하려면 타이밍이 좋아야 한다.=기회가 오면 절대로 놓쳐서는 안된다.
3. 상황은 언제나 변한다. 
4. 내가 언제까지 얼마나 commit할 수 있는지를 깊이 되묻고, 마켓과 경쟁 우위를 냉정하게 분석하자. 
5. 경쟁 우위 중의 최상우위는 결국 product다.  
  : 치열한 경쟁에서 적어도 밀려나지 않으려면(지속가능 하려면) 데이터를 수집 목적을 위한 셋업을 처음부터 구축하자.
6. 창업가가 의지가 있으면 어떻게든 해낸다. 의지는 사람을 바꾼다. 


창업 2년차때입니다. 피칭 100번 넘게 했어요. 100번요. 모두 실패했죠.
시리즈A 될까말까한 시점에 돈은 다 떨어졌어요.
돈이 없으니까, 불러만 주시면 무조건 피칭하러 갔거든요.
한번은 벤처캐피털 찾아갔더니 오피스에도 못 올라오게 하고
그냥 1층 커피숍에서 커피 한잔 사주고는
‘아는 분이 소개해 만나긴하는데 만날 생각이 전혀 없었다, 미안하다,
그냥 커피 한잔 마시고 돌아가시라’고 하세요.
그건 사실 괜찮죠.

마음에 상처도 있어요.
(한 투자자는 피칭끝난뒤)저보고 그랬어요.
사업도 좋고 사람(창업가)도 마음에 들어도,
투자를 안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당신 사업도 잘 모르겠고,
사람을 아는 것도 아니고심지어 여자라서,
결혼도 해서, 애를 낳을지도 모르는,
그런 리스크도 있는데 내가 왜 투자를 하겠냐고요.

동창업자 길남님이 옆에 있다가 그냥 나가자고 했어요.
그때 제가 말씀드린게, 사업에 대한 확신이 안 드시면,
그건 저희가 잘 설명을 못한거고,
저를 모르시는 거는 제가 능력을 보여드려야하는데 못한거고,
그런데 제가 여자인 거는 솔직히 바꿀 수가 없다.
그게 저라서 죄송하다.
만약에 그것까지도 제가 합격을 해야하는거면,
여기선 정말 투자받기가 힘들겠네요.
죄송하다고 말하고 나왔어요. 그게 좀 충격적이긴 했어요.



 

결국 힘든건, 사람 관련이었습니다. 

사람을 신뢰하는 편이예요. 

왜 성선설이냐 성악설 믿느냐 얘기하잖아요. 

모셨던 분에겐 전권을 주고 최선의 보상을 했어요. 

당시에 저보다 월급 많은 분들이 전체 직원의 70% 정도였죠. 

 

근데 인간적으로 배신감을 느끼는 행동을 하거나, 

예를 들어 도덕적인 이슈가 있을땐 진짜 힘들었어요. 

초창기 멤버 한 분이 구치소에 간 적이 있어요. 

아침에 출근을 안 해요. 걱정돼 수소문하는데, 

어머님이 전화와서 옛날에 아들이 사고친 것 때문에 구치소 갔다고. 

그래서 면회도 갔었고요.


사실 창업 전에 투자은행업이나 컨설팅을 해도,

(영양 관리엔) 남들이 약간 독하다고 할 정도였어요.

예컨대 팀이 같이 점심 먹을때, 이것 먹으면 나트륨 많으니

몸도 붓고 오후에 머리가 안 돌아갈 것 같다 싶으면 아예 굶었어요.

배가 아무리 고파도, 굶고 차라리 약 먹고 버티는 한이 있더라도요.

치킨도 1년에 한 마리 미만으로, 라면도 1년에 5개도 안 먹고요. 

(...) 

엄청 그런 디시플린(훈육) 있는 사람인데,

창업 초창기엔 하나도 안 됐어요.

그때 라면, 치킨, 피자 먹었는데,

평생 먹은 피자의 총량보다 그 시절에 먹은 피자가 많아요.

3박4일 밤새지, 프레셔도 너무 심하고,

간혹 주변을 둘러보면 제가 좋은일 같이 하자고

불러들인 팀원들인데 까딱하면 월급도 못주고

회사 망하겠는데 라고 생각하니까,

약간 밥이, 뭐를 입에 집어넣는지 모르겠더라고요.

 


김슬아 기업가 (1983-)

  • (주)컬리 대표
  • 마켓컬리 : 업력 9년차(2014년 12월 31일 설립), 사원수 362명, 매출액 9,508억
  • 미국의 WholeFoods의 비즈니스 모델을 지향하며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행복해지는 유통과정을 만드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 학력: 민사고 수석 입학, 웰즐리 칼리지 정치학 전공
    이력: 골드만삭스/맥킨지앤드컴퍼니/테마섹홀딩스/배인앤드컴퍼니, 2014년 더파머스(마켓컬리 전신) 창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