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글로벌 기업 KellyDeli의 대표, 켈리 최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켈리 최는 세계 12개국 30개가 넘는 비즈니스와 계열사를 거느리신 분입니다.
1. 켈리 최의 성공비결을 담은 책
켈리 최의 성공비결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현재 서점에서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개정판과 신간 <웰씽킹>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기계발 및 성공 관련 서적과 유튜브, 테드 영상 등은 세상에 넘쳐나고 앞으로도 넘쳐흐를 것입니다. 정수가 담겨있는 책 한권을 끝까지 읽고 체화하여 자신의 삶에 제대로 적용만 시킨다면 비슷한 책 100권 읽는 것보다 100배 넘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그런 점에서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또는 <웰씽킹> 둘 중 하나만 선택해서 읽으셔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두권 다 읽으면 시너지가 납니다!) 특히나 웰씽킹은 부자 1000명의 성공비결을 분석한 것을 담은 것이기 때문에 비단 켈리최 한 명분의 성공 너머의 이야기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판 타이탄의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그가 살아온 삶을 요약하자면,
켈리최의 인생스토리와 2030에게 하고싶은 메세지를 잘 담은 기사 원문을 가져와봤습니다.
전북 정읍에서 태어난 켈리 최(한국명 최금례·53)는 돈이 없어 고등학교를 못 가게 되자, 16세 때 혼자 무작정 서울로 상경했다. 낮에는 봉제공장을 다니며 돈을 벌었고, 밤에는 야간고등학교를 다니며 공부를 했다.
라면 한봉지로 일주일을 버티며 열심히 산 최씨는 ‘패션 디자이너’라는 원대한 꿈을 품고 고등학교 졸업 후 일본, 그리고 프랑스로 넘어갔다. 파리의 한 디자인 학교를 졸업하고 디자이너로 활동하던 켈리 최는 2010년 친구와 함께 광고회사를 차렸다가 쫄딱 망했다. 빚만 10억원. 그때 그의 나이는 마흔이었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전공을 바꿔 ‘도시락’ 사업에 뛰어들었다. 회사 이름은 그의 이름을 딴 ‘켈리 델리’(KellyDeli). 초밥 판매를 시작으로 현재는 유럽·남미 12개국, 1200개 푸드 매장을 두고 있다. 연매출만 6000억원에 달한다. 그는 2020년 영국의 ‘선데이 타임스’가 매년 뽑는 부자 순위에 이름을 올리기까지 했다. 자산 3억8900만 파운드(약 6200억원)로 영국 부자 345위. 축구 스타 데이비드 베컴 부부(354위)보다 높은 순위다.
유럽을 평정한 켈리 최가 한국 2030세대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며, 유튜브 채널 ‘김짠부 재테크’에 등장했다.
2010년 사업 실패로 10억원의 빚을 진 켈리 최는 좌절하지 않고,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서 부자가 된 사람 1000명을 분석하고 공부했다. 그는 “부자가 된 사람들의 특성 7개 정도를 뽑아서 내게 대입을 했다. 그 사람들한테 배운 걸 내게 써먹어서 5년 만에 100년 이루고도 못 이룰 부를 이뤘다”라고 말했다.
켈리 최는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세 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했다. 그는 “첫 번째는 꿈이 명확하다. 단순히 ‘부자가 될 거야’라는 게 아니라, 정확해야 한다. 100억짜리 부자가 될 거야, 10억짜리 부자가 될 거야, 이걸 딱 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부자들은 항상 데드라인을 정한다. 명확한 숫자를 언제까지 이루겠다는 게 있다. 마지막으로 부자들은 행동을 한다. ‘액션 플랜’ 세개를 적는다. 매일 아침에 일어나 오늘 내가 할 일을 적는 거다”라고 말했다.
2030세대가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노동을 통한 종잣돈부터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돈 많은 사람들을 자세히 보면 20%는 자기가 번 돈이고 80%는 그 돈을 굴린 돈이다. 투자도 중요하지만 노동으로 번 게 어마어마한 가치가 있다. 꼭 노동을 겸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또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에 치우치지 말라고 했다. 그는 “워라밸을 해야 하는 건 맞는데, 오후 6시 칼퇴근 하고 저녁에는 즐기겠다는 사람들은 영원히 노동에서 못 벗어 난다.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 그런 사람들은 50대, 60대, 70대 때도 돈이 많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했다.
이어 “나는 내 인생에서 갈 수 있는 최고치를 찍어보겠다고 생각하고, 5년을 잡았다. 이때 취미도 안 하고 친구도 안 만났다. 5년 만에 최고치를 찍고 지금은 세계여행 중이다. 이렇게 하면 실력 향상이 빠르게 돼 빨리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했다.
켈리 최는 모험적인 투자는 금물이라고 했다. 그는 “모 아니면 도가 아니다. 똑똑하게 생각해서 장기전으로 내가 성장하겠다는 게 가장 중요하다. 성장이 행복이라 생각하고 도전하라. 또 실패하면서 배우고. 그러면서 성공이 이루어진다”고 했다.
지출과 투자는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고 했다. 켈리 최는 “나도 돈이 없을 때 명품을 사고 싶었던 적이 있다. 그게 내 자존감을 채워주고, 나인 줄 알았다. 명품, 옷 등을 사는 건 지출이다. 그런데 만약에 ‘컴퓨터를 사면 이건 나한테 도움이 될까?’ 이런 건 투자다. 망설이지 말아야 한다. 투자를 잘하면 시간이 세이브 되고 더 잘할 수 있다. 20대는 특히 경험적 투자와 내가 성장하는 투자에 돈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켈리 최는 돈을 벌면서 경험을 쌓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10대까지는 학교 공부로 세상을 배운다. 20대는 돈을 벌어가면서 경험을 쌓아야 한다. 예를 들어 취직하기 위해 사이트 검색하고 공부하는데 몇 달을 쓰지 않냐. 그런데 지금 할 수 있는 돈벌이를 하면서 하는 게 좋다. 청소부, 편의점 알바, 쿠팡 배달 알바도 좋다. 돈 벌면서 돈 버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원문 기사출처:
https://www.chosun.com/economy/economy_general/2022/01/01/LNOF5ZURF5EU5MIBV6NY7NBDTU/
3. 켈리 최를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막대한 자산을 일군 후, 이제는 세계여행을 하며 자신의 성공비결과 노하우를 알려주는 삶을 살고 싶다는 켈리 회장은 <웰씽킹>이라는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인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 에이티투라는 상호명이 따로 있고 남성 대표네요…?) 현재 웰씽킹 백일장이 진행 중인데요, 0.1% 최고상에게는 500만원 상당의 유럽 호텔,항공권과 켈리최와 유럽에서 식사하며 이야기할 수 있는 특별 혜택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1월 31일까지라고 하니 켈리 최의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직접 1:1로 느끼고 배우고 싶은 분들은 다음 사이트를 참조하시어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wealthinking.co.kr/
4. 켈리최 생각파워 유튜브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꾸민 듯 안꾸민 듯한 유튜브 채널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류의 김미경TV와 비교해본다면 NGO적이라는 느낌을 줍니다. 사람들과 함께 잘 되고 싶다는 진심이 느껴집니다.
https://www.youtube.com/c/KELLYCHOITV
오늘도 한 발짝 더 나은 삶을 위해 이분의 스토리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 구독은 사랑입니다 : )
▼▼▼이 분들도 멋있어요▼▼▼
'New Rich > 기업가 &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에서 최고연봉 받는 CEO 리사 수 Lisa Su (0) | 2022.02.13 |
---|---|
신라호텔 이부진 나이 이혼 재산 카리스마 경영 (1) | 2022.02.06 |
작가에게 90%가 돌아가는 플랫폼 [딜리헙] 대표 박유진 (6) | 2022.01.20 |
마켓컬리 대표 김슬아 강의& 인터뷰 (5) | 2022.01.06 |